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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깅 모멘텀(Digging Momentum), 소셜미디어를 통한 확산 마케팅

민투더박 2023. 5. 29.

디깅 모멘텀(Digging Momentum), 소셜미디어를 통한 확산 마케팅

디깅 모멘텀(Digging Momentum)은 제품, 브랜드, 서비스와 관련한 트렌드를 파악하여 다양한 콘텐츠로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남다른 몰입을 통해 자신이 관심있어 하는 분야에 깊이 파고드는 사람들을 '디깅러'들이라고 부르고 있으며, 이 디깅러를 활용하여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것을 디깅 모멘텀이라고 하며, 주로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의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고객들의 참여를 유도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디깅 모멘텀을 활용하여 어떻게 마케팅 수립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셜미디어 모니터링을 통한 트렌드 파악

최신 트렌드 파악을 위한 소셜 미디어 모니터링은 디깅 모멘텀 마케팅을 위한 첫 단계입니다. 특정 주제, 제품, 브랜드와 관련된 키워드나 해시태그를 활용하여 자신이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고, 이를 잘 활용하고 있는 디깅러들을 발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흔히 디깅러들을 '덕후'라고들 부르고 있습니다. 어떤 분야에 대해 깊이 파고들어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디깅러를 잘 발굴하여 콘텐츠를 재생산하고 고객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디깅 모멘텀의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2. 확산 콘텐츠 생성

자신이 마케팅하려고 하는 주제와 관련성을 갖춘 매력적인 콘텐츠를 확산하고 재생산하는 것이 중요한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콘텐츠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공유되고 확산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주제와 관련성이 높고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매력적인 콘텐츠를 생성해야 합니다. 그로 인해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활용, 소비자의 호응을 이끌어내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 유도까지 이루어지는 것이 디깅 모멘텀 마케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골프웨어에 대해 마케팅한다고 생각을 해보자면, 골프에 진심인 대표적인 연예인으로 김국진, 김구라 등의 연예인들이 있으며, 이들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골프라는 분야에 디깅하고 있음이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인플루언서들과의 협업을 통해 골프 의류 리뷰, 골프웨어를 입고 거리SHOW 와 같은 확장된 컨텐츠가 생산될 수 있어야 합니다.

 

3. 고객과의 상호작용 및 온라인 커뮤니티 활용

디깅 모멘텀 마케팅은 고객과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한다. 일반적인 마케팅 방법과 다르게 일방향적인 소통이 아닌 쌍방향적인 소통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소비자들과의 대화와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것은 브랜드의 신뢰도와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데에 중요하며, 소비자들의 댓글, 멘션, 공유 등에 적극적으로 응답하고 상호작용을 활발히 이어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것을 통해 고객들은 이 브랜드에 대해 애정을 가지게 되고, 자신이 좋아하는 인플루언서들이 해당 브랜드를 디깅하는 것을 보고 브랜드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되며, 고객이 다시금 해당 브랜드의 디깅러가 될 수 있습니다. 고객과의 상호작용이 중요한만큼 온라인 커뮤니티의 활용이 필수적입니다. 특정 주제나 관심사에 대해 활발히 이야기가 되는 커뮤니티를 찾아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해외 축구에 대해 관심이 많은 이들이 모여있는 '아이러브싸커'나 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모임인 '보배드림' 등과 같은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것이 디깅 모멘텀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이끄는데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겠습니다.

4. 성과 측정과 분석

위의 방법으로 마케팅을 하였다면 당연히 성과를 측정하고 분석하는 단계가 이어져야 합니다. 디깅 모멘텀의 성과를 측정하고 분석하여 전략을 개선하기 위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콘텐츠의 조회수, 좋아요 수, 공유 횟수 등을 분석하고, 소비자들의 의견과 피드백을 모니터링하여 브랜드 인식과 소비자 만족도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제품들의 리뷰 이벤트, 인스타그램 게시글 공유 이벤트를 하는 것이 해당 마케팅의 일환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5. 디깅모멘텀의 성공 사례

1. 아이스버킷 챌린지

ALS Ice Bucket Challenge: ALS (근위축성측삭경화증)을 알리고 기부를 유도하기 위한 캠페인으로 시작된 이 챌린지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급속하게 확산되었습니다. 참여자들은 얼음 물로 머리를 뒤집어 엎으면서 챌린지에 참여하고, 동시에 기부를 유도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이 캠페인은 전 세계적으로 큰 주목을 받아 ALS에 대한 인식과 기부액을 크게 증가시키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2. 웬디스 트위터 캠페인

Wendy's Twitter Campaign: Wendy's는 패스트푸드 체인으로, 트위터를 통해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Wendy's의 트위터 계정은 재치 있는 트윗과 소비자들과의 대화로 유명해졌습니다. 특히, Wendy's는 경쟁사에 대한 농담과 도전을 담은 트윗을 자주 게시하여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트위터 캠페인은 소셜 미디어 상에서 큰 반응을 일으키고 Wendy's의 브랜드 인식과 소비자들 사이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에 기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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