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의 기본, 4P MIX에 대해 알아보자!
경영과 마케팅에 대해 조금이라도 관심 있는 사람은 4P MIX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시장조사와 STP 분석 이후 본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4P MIX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4P MIX 전략이란?
4P MIX는 하버드 대학교수였던 닐 보든(Neil Borden)이 처음 주창하였으며, 1960년대 들어서 제롬 매카시(Jerom Mc Carthy)가 정립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프로세스입니다. 4P란 마케팅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4가지 핵심 요소로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광고(Promotion)를 의미합니다.
1. 제품(Product)
제품 전략은 말 그대로 어떤 제품을 만들어 판매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으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품 전략에 대해 고민을 할 때는 고객의 니즈를 얼마나 잘 반영하고 있는지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떤 디자인으로 제품을 만들지, 어떤 용도로 사용하게 될지, 제품의 보증기간과 브랜드는 어떻게 할지 등에 대한 제품 전체적인 부분에 대한 고려가 되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경영 기법으로는 PLC(제품성장주기)가 이용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제품 개발기-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의 각 과정으로 어떤 전략으로 제품을 출시해야할 지 판단해 볼 수 있습니다.
2. 가격(Price)
가격 전략은 가격을 결정하는 것으로 고객이 이 제품을 구매하는데 지불할 의사가 있는 가격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품과 브랜드 전략을 잘 고려하여 가격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저가 전략과 고가 전략 혹은 중간 가격 전략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가격을 무조건 저가로 설정하는 것보다 브랜드와 제품을 고려하여 고객이 고가를 지불할 의사가 있는 제품이라면 당연히 고가의 가격을 설정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외에도 출시 할인 이벤트와 같은 가격 프로모션, 초기 저렴한 제품가격으로 이용하게 한 후 이후 소모품을 비싸게 판매하여 마진을 남기는 피싱가격전략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피싱가격전략의 대표적인 예로는 면도기를 판매할 때 면도기는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 이후 소모품으로 구매하는 면도날에 가격을 과하게 책정하여 마진을 남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3. 유통(Place)
유통 전략은 제품을 어디에서 판매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제품의 잠재고객은 어디에서 제품을 구매할 지에 대한 부분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판매할지, 오프라인으로 판매할지, 온라인이면 어느 쇼핑몰, 어느 채널에서 판매할지, 오프라인 편의점, 팝업스토어, 대형마트 등에 대한 결정이 이루어지는 단계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4. 광고(Promotion)
프로모션은 고객에게 어떻게 제품을 알릴지에 대한 부분을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제품을 잘 팔기 위해서 고객들에게 홍보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이고, 최근 들어 프로모션의 비중이 높아지며 중요해졌습니다. 광고를 어떻게 해야할지, 바이럴은 어떻게 이루어지게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나 출시 할인 행사, 1+1 행사 등 고객 유인 요소들에 대한 결정이 이루어지는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들에게 보이는 전시회나 웹기반 홍보 기획전 등과 같은 요소들도 프로모션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것들입니다.
2. 4P에서 7P전략으로
최근 서비스업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4P에서 7P MIX로 확장된 개념도 있습니다. 사람(People), 물리적 증거(Physical Evidence), 절차(Process) 이 3가지가 추가적으로 포함되어집니다. 사람(People)은 서비스에 영향을 주는 직원들과 직원들의 교육, 서비스 역량 등을 고려해야 하며, 물리적 증거(Physical Evidence)는 눈에 보이는 것으로 내부 인테리어, 외관, 간판, 위생 상태 등의 외향적 요소를 이야기합니다. 마지막으로 절차(Process)는 서비스를 고객에게 표준화하여 제공할 것인지, 아니면 개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 소비자의 니즈를 어느 정도 반영할 것인지 등에 대한 서비스 과정 전반적인 부분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집니다.
'경영,마케팅트렌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코아 가격 급등으로 제과업체 슈링크플레이션 경고, 슈링크플레이션이란? (2) | 2024.03.30 |
---|---|
마케터의 핫 키워드!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4.03.29 |
잘하면 무한대의 효과, 콜라보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3.06.12 |
일상에서 찾는 소소한 즐거움, 리츄얼 마케팅(Ritual Marketing) (2) | 2023.06.10 |
약자를 응원한다? 언더독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자! (0) | 2023.06.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