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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하면 무한대의 효과, 콜라보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자!

민투더박 2023. 6. 12.

곰표 맥주, 곰표 패딩, 곰표 세정제 등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곰표는 대한제분이라는 회사의 밀가루 브랜드입니다. 그런데 맥주, 패딩, 세정제 등과 같은 생뚱맞은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대한제분이 곰표라는 브랜드로 타 브랜드와 콜라보를 진행하면서 나온 제품인데, 얼핏 보기에는 '밀가루랑 맥주가 무슨 상관이지?'라는 의문을 표하시는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그런데 곰표라는 하얗고 깨끗한 이미지가 각 콜라보 제품들에 더해지면서 큰 인기를 끌고 있어 콜라보 마케팅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콜라보 마케팅(Collaboration Maketing)이란?

콜라보 마케팅(Collaboration Marketing)은 2개 이상의 브랜드가 모여서 새로운 결과물을 창출함으로써 서로 시너지를 내는 마케팅을 의미합니다. 최근 들어 많은 기업들이 콜라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데, 지금은 자사의 브랜드만으로는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기 쉽지 않기 때문에 비슷한 점을 소구 하는 브랜드와 협업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기업들이 왜 콜라보를 하는지 콜라보 마케팅의 목적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콜라보 마케팅의 목적은 3 가지고 정의할 수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내 새로운 고객층을 유입하기 위한 것입니다. 삼립이라는 제빵 브랜드가 포켓몬스터와 콜라보를 진행하여 아이들과 포켓몬스터 마니아층에게 어마어마한 인기를 끌었던 것처럼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서 새로운 고객층을 유입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브랜드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주기 위해서입니다. 우리가 가지고 있지 않은 이미지를 고객들에게 소구 하기 위해서 해당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브랜드와 협업하는 것입니다. 곰표라는 브랜드는 밀가루 브랜드로 북극곰을 연상시킵니다. 그래서 패딩, 맥주 등과 같은 브랜드와 협업을 해서도 깨끗하고, 시원한 이미지를 줄 수가 있는 것처럼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기 위해서 콜라보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세 번째는 광고 효과입니다. 최근 MZ세대들의 특징적인 것 중 하나가 '내돈내산' 공유 문화입니다. 한정판이나 구하기 힘든 것들을 구했을 때 SNS를 통해 자랑하고 공유하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콜라보를 진행하게 되어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만족했을 때 사람들은 이를 SNS에 공유하게 되고, 값비싼 광고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바이럴이 되는 효과를 누릴 수가 있습니다. 

2. 콜라보 마케팅 성공 사례

1. 프로스펙스 X 한국타이어

프로스펙스와 한국타이어의 콜라보는 성능적인 부분에서 공감을 가지고 콜라보를 진행하였습니다. 빗길과 같은 미끄러운 지면에서도 잘 미끄러지지 않으며 안전하게 이동을 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한 콜라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타이어는 올웨더 타이어인 '키너지 4S2' 트레드 패턴을 제공하여 프로스펙스 운동화 밑창에 적용하여 고객들의 신뢰를 얻었습니다.

2. 대웅제약 '우루사' X 4XR

대웅제약 '우루사'는 간기능 건강기능식품 브랜드입니다. 뉴트로 열풍이 불면서 우루사는 올드한 이미지에 새로운 MZ감성을 불어넣기 위해서 4XR과 협업하여 맨투맨 티셔츠, 후드 티셔츠를 출시하였습니다. 젊은 감성에 맞는 귀엽고 트렌디한 캐릭터를 만들어 로고로 활용함으로써 큰 인기를 끌었으며, 간을 편안하게 해 준다는 우루사의 브랜드 이미지에 맞게 오버핏으로 디자인을 하여 브랜드 이미지도 맞췄습니다.

3. 무신사 X 다운타우너

온라인 의류 편집샵인 무신사는 고객들과 소통하기 위한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를 오픈하였습니다. 이 때 수제버거 브랜드인 다운타우너(DOWNTOWNER)와 콜라보하여 매장 인테리어를 디자인하고, 용기도 무신사와 다운타우너에 맞는 걸로 디자인하여 고객들에게 제공하였습니다. 다운타우너는 힙한 감성의 수제버거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으며, 무신사 또한 힙하고 트렌디하다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 콜라보 시너지를 극대화하였습니다. 이러한 팝업스토어로 콜라보하여 많은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 SNS에 공유하여 큰 홍보 효과를 누렸습니다.

3. 콜라보 마케팅 실패 사례

콜라보 마케팅의 성공적인 사례도 있지만 잘못된 브랜드 콜라보로 인해 실패한 사례도 적지 않습니다. 곰표에 성공에 뒤이어 모나미, 말표 등의 브랜드에서 아이들의 간식으로 말표 구두약 디자인이나 딱풀 모양의 캔디, 스파클링 매직 등의 콜라보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러나 이 콜라보는 펀 마케팅(FUN Marketing) 차원에서는 괜찮은 시도였지만, 고객들의 많은 불만과 클레임이 잇따랐습니다. 아이들이 자칫 잘못하다가 매직이나 실제 구두약을 먹을수가 있었기에 조금 불편한 콜라보가 되어 대표적인 실패 사례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구글 이미지, 모나미 매직, 말표초코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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