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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에서 찾는 소소한 즐거움, 리츄얼 마케팅(Ritual Marketing)

민투더박 2023. 6. 10.

MZ세대 사이에서 욜로(YOLO), 플렉스(FLEX) 등의 문화가 있었지만, 지금은 바야흐로 리츄얼(Ritual)의 시대라고 볼 수 있다. 아침에 일어나서 10분 명상, 5km 조깅, 수영 등의 루틴적인 행동을 하는 것을 리추얼(Ritual)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리추얼(Ritual)은 MZ 사이에서 뜨고 있는 트렌드이며, 마케팅에서는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리추얼 트렌드(Ritual Trend)란?

리추얼 트렌드(Ritual Trend)는 삶에 강력한 동기부여를 주기 위해 나만의 의식적인 생활 습관을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리추얼(Ritual)을 단어 그대로 해석하면 의식, 절차, 의례라는 의미로 풀이되는데, 이러한 단어 그대로 나만의 의례를 만드는 MZ세대의 뚜렷한 현상을 리추얼 트렌드라고 하며, 여기에서 말하는 리추얼은 거창한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소소한 습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리추얼 트렌드는 '미라클 모닝'과 같은 아침 루틴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도서나 챌린져스, 밋미(MEET ME) 등의 어플이 확산되면서 사람들 사이에서 퍼지게 되었습니다. 9시~10시까지 공부를 하는 사람들끼리 어플에서 인증을 하거나 아침에 러닝을 하거나 수영을 하는 등의 크게 거창하지는 않지만 소소한 계획을 꾸준히 실천하며 행복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리추얼은 소소하지만 다양하게 있습니다. '비타민 챙겨 먹기', '아침에 일어나 이불 개기', '커피를 마시며 하루 계획 세우기'와 같이 크게 거창하지는 않아도 일상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소소한 생활 패턴을 만들며, 이를 SNS나 챌린저스와 같은 어플에서 비슷한 리추얼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끼리 공유하며 행복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2. 리추얼(Ritual)이 적용된 마케팅

리추얼 트렌드처럼 리추얼 마케팅(Ritual Marketing)은 소소하지만 일상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고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거나, 재미를 주는 방식으로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기업에서 어떻게 리추얼을 활용하고 있는지 기업 사례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일요일에 내가 짜파게티 요리사! 

'짜라짜짜 짜 짜파게티 요리사! 일요일엔 내가 짜파게티 요리사!'라는 광고를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입니다. 정말 중독성 있는 광고로 많은 사람들이 따라 부르기도 하고, 패러디를 하며 잘 만들었다고 이야기되는 광고 중 하나입니다. 이 광고가 바로 리추얼 마케팅(Ritual Marketing)이 적용된 사례입니다. 고객들에게 일요일에는 짜파게티를 먹어야 한다는 인식을 심어주면서, 일요일 점심엔 가족들과 함께 짜파게티를 드셔보시는 게 어떤가요?라고 권하고 있는 것 같지 않나요? 이처럼 특정 요일이나 상황을 만들어주면서 제품을 이용하게끔 유도하는 것이 리추얼이 적용된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기네스는 45도 기울여 유리컵에 따라 마시세요!

맥주 브랜드 기네스는 진정한 기네스 맥주의 팬이라면 캔맥주 그대로 마시지 말고 기네스 전용 유리컵에 45도 기울여서 따라 마시라고 권유하고 있습니다. 캔으로 마시는 거나 유리잔에 따라 마시는 거나 맥주 맛에 큰 차이가 있을까?라는 의문을 가지는 분들도 많이 계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런데 퇴근 후에 시원한 기네스 맥주 한잔을 마시는 리추얼(Ritual)을 가지고 있는 고객이라면 어떨까요? 혹은 진정한 맥주맛을 즐기는 고객이라고 하면 어떨까요? 이런 경우라면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 것입니다. 기네스에서는 이러한 어렵지 않지만 소소하게 맥주를 유리잔에 따라 마심으로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다는 마케팅을 통해 고객들에게 굿즈(유리컵)까지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3. 일상 속에 소소한 즐거움, 리추얼(Ritual)

짜파게티 광고 마케팅이나 기네스 유리컵 마케팅은 소소하지만 이 제품을 즐기는 고객들에게 어떠한 의례처럼 제공을 함으로써 일상에서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마케팅입니다. 더욱 더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고객들에게 공감과 행복을 줄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지 고민해 보는 것이 성공적인 리추얼 마케팅을 위한 첫걸음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 제품을 이렇게 즐긴다면 더 재미있어요!"라는 메시지를 고객들의 공감을 이끌어내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인다면 위의 두 사례와 같은 성공 사례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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