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터의 핫 키워드!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자!

민투더박 2024. 3. 29.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서 알고 있나요? 요즘 많은 이슈가 되고 있는 이 마케팅 기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합니다. 아날로그에서 많은 부분이 디지털로 전환이 되고 있는 시대에서 고객들이 접하는 수많은 광고와 프로모션 속에서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을 찾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고객과 상호작용하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그 방법인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1.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이란?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이란 고객과 쌍방향적 소통을 하는 콘텐츠를 활용한 마케팅 기법입니다. 고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게임이나 영상을 만들어서 브랜드나 상품을 홍보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요즘 많이 하는 MBTI 테스트를 어떤 제품의 유형을 사용하는 것이 맞도록 콘텐츠를 만들어 고객들이 흥미를 유도하고 실제 구매까지 유도하는 식의 방향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은 고객의 높은 수준의 참여를 유도하기 때문에 수동적으로 광고와 같은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보다 더 많은 관심을 유도하고, 고객 한 명 한 명에게 맞도록 개인화를 하여 강력한 정서적 교감까지 이룰 수 있습니다. 또한, 쌍방향적 콘텐츠는 고객들이 직접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에 공유하여 더 빠르고 더 멀리 바이럴이 가능하게 되어 홍보의 효과가 배가 되어 돌아올 수 있습니다.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은 고객들과 쌍방향적인 소통을 하기 때문에 실제 고객들의 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반응도를 즉각적으로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향후 개선점이나 신제품 개발 등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고객들이 직접 참여한다는 점 때문에 고객들의 뇌리에 더욱 오래 남아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데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매력적인 콘텐츠는 고객들에게 좋은 감정을 남게해 실제 제품 구매 전환으로 이루어질 확률이 훨씬 높기 때문에 기업에서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을 중요하게 활용해야 합니다.

3.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 사례

1. 나이키 트레이닝 클럽

나이키는 트레이닝 클럽이란 app을 통해서 고객의 운동 목표와 능력치에 맞는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운동 동작의 영상과 음악을 함께 즐길 수가 있습니다. app을 통해서 고객들이 직접 운동을 따라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상호작용을 하고, app 내에서 다른 사용자들과 경쟁 또는 친목을 다질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상호작용을 극대화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넷플릭스 트리비아 퀘스트

트리비아 퀘스트는 넷플릭스의 퀴즈 모바일 게임으로 트리비아 트랙이라는 게임을 TV 프로그램으로 넷플릭스에서 제작을 하였습니다. 악당 로키에게 붙잡힌 동료를 구하기 위해 열쇠를 찾는 시나리오로 진행이 되는 게임이며, 최종적으로 퀴즈를 풀어가며 다양한 넷플릭스의 드라마나 영화를 경험함으로써 실제 소비로 이어지게끔 유도하고 있습니다.

4. 결론

인터랙티브 콘텐츠 마케팅은 브랜드가 수많은 콘텐츠의 홍수 속에서 고객들에게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고객들의 관심을 끌기 충분한 콘텐츠를 창조해낸다면 브랜드나 제품의 로열티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으며 직접적인 홍보를 하지 않아도, 고객들의 자발적인 바이럴을 통해서 훌륭한 홍보가 될 수 있습니다.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해줌으로써 강력한 홍보 효과성을 끌어낼 수 있는 방법을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댓글